❍ 1차년도-마을디자이너 발굴
- 로컬상품 및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는 마을디자이너, 지역읽기를 바탕으로 생산된 콘텐츠 및 활동, 마을 예술가 및 장인 등을 발굴
- 문화원 활동을 통해 제작된 작품의 상품화
- 31개 마을디자이너 및 발굴된 콘텐츠 소개
❍ 2차년도-로컬생활거래소 구축을 위한 네트워크 형성/ 크리에이터 발굴 및 확장
- 31개 마을디자이너를 중심으로 지역 내 크리에이터 아카이브 확장
- 크리에이터 워크숍을 통한 신규 유입, 발굴, 연계 확장
- 로컬스토리, 기술, 상품 및 인적, 물적 콘텐츠 정보를 제공하는 동네한바퀴 블로그 활성화 방안 논의
❍ 3차년도-예비 마을디자이너간 네트워크 형성 / 플랫폼(블로그)를 기반으로 로컬콘텐츠 홍보 / 마을디자이너 발굴 및 확장
- 로컬크리에이터(마을디자이너, 마을큐레이터, 마을예술가/장인), 로컬플레이어(지역여행자, 지역생활자, 지역소비자)를 중심으로 한 로컬생활거래소(온라인플 랫폼/카페) 구축
- 로컬스토리, 로컬기술, 로컬상품/작품 등 유무형의 정보 제공
- 문화원은 이를 발굴, 연결하고 관리, 운영하는 로컬플랫폼의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