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문화원연합회
공지사항
제8기+구술사_시민강좌_수강_신청서(안).hwp
8기 구술사 시민강좌 수강생 모집

<8기 구술사 시민강좌 수강생 모집>

구술사란 무엇인가? - 구술사 기획에서 활용까지

 

한국학중앙연구원 현대한국구술자료관 고도화연구단과 ()마을문화기록연구원은 제8기 구술사 시민 강좌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구술사란 무엇인가? - 구술사 기획에서 활용까지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강좌는 20201021()부터 1118()까지 매주 월요일, 수요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진행됩니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Zoom활용)으로 진행되며, 신청기간은 1014()까지입니다.(참가비 무료)

 

구술사는 과거의 사건이나 행위 등에 대한 개인의 기억을 현재로 불러와 수집한 자료와 연구를 말합니다. 문서기록에만 의존하던 기존 연구를 넘어 일반 대중의 생생한 목소리를 토대로 그들의 기억과 경험을 드러내는 연구 방법입니다.

 

최근 구술사는 학문의 영역을 넘어 심리 치료, 문화·예술계 등으로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문화콘텐트 기획에서도 구술사 방법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기역사쓰기’, ‘지역 역사만들기등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면서 구술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학중앙연구원 현대한국구술자료관은 지난 2009년부터 2020년까지 7회의 정기 구술사시민강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8번째 진행하는 이번 강좌는 시민을 위한 기초 구술사 강좌로 구술사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구술 자료 생산 기획, 구술 자료 생산을 위한 면담 진행 요령, 구술 자료의 자료화와 활용 등의 다채로운 내용으로 구성됩니다. 구술사에 관심을 갖고 있거나, 혹은 직접 구술 자료를 생산하고자 하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본 프로그램의 수강료는 무료이며, 9강 중 7강 이상 참석하신 분께는 수료증을 발급할 예정입니다.

 

본 프로그램 접수는 20201014()까지이며 첨부된 신청서를 작성하셔서 메일(oralarchives@aks.ac.kr)로 보내시면 됩니다.

 

* 이번 강좌의 수강인원은 40명입니다. 신청인원에 따라 수강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수강 여부는 1019일까지 신청하신 이메일로 알려드립니다.

 

신청서 보내실 곳 : e-mail: oralarchives@aks.ac.kr

문의 : Tel : 031-730-8737(한국학중앙연구원 현대한국구술자료관)